HD현대중공업이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MArine Defense EXibition) 2025에서 포르투갈 해군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월30일 밝혔다.HD현대중공업과 포르투갈 해군은 전략적 파트너로서 함정 건조뿐만 아니라 유지·보수·정비(MRO·Maintenance, Repair, Overhaul) 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이어갈 계획이다.
양자 간 협력이 기대되는 분야는 소형 잠수함과 관련된 분야다. HD현대중공업과 포르투갈 해군은 향후 소형 잠수함 모델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HD현대중공업은 2300톤급, 1500톤급, 800톤급 등 3가지 유형의 수출형 잠수함 모델을 개발해 마덱스 전시회 현장에 공개했다.국내외 글로벌 방산기업들과도 협력하기로 했다. 지난 28일에는 포스코와 차세대 함정 선체에 적용할 신소재 개발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탈리아 방산기업 레오나르도, 프랑스 방산기업 탈레스와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AI, LIG넥스원과 다목적 무인전력 모함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도 맺었다.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마덱스에 참여해 경쟁력 강화의 기회로 활용하고자 전략적으로 임했다”며 “우수한 함정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방산기업들과의 상호 보완을 통해 세계 함정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은 5월28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 2025’ 리셉션에 참석, “글로벌 해양 안보를 뒷받침하는 최고 함정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은 MADEX 2025에서 국내에서 가장 많은 함정 수출 실적, 그리고 가장 오래된 MRO(유지·보수·운영)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함정 수출을 이끌어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은 이번 행사에서 LIG넥스원과 공동으로 218㎡ 차세대 스텔스 함정을 형상화한 부스를 마련했다.
HD현대중공업 부스에선 ▷정조대왕급 이지스 구축함 ▷미래 함정 HCX 시리즈의 일환인 ‘HCX-25’ ▷인공지능(AI) 기반 ‘기동형 무인전력통제함’ 등 주력 수출 상품과 차세대 함정 모델을 선보였다.
특히 올해 행사에선 대양 작전용 6500톤급 호위함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대양작전을 수행하는 선진국형 호위함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개발된 모델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날 “HD현대는 대한민국 첫 전투함인 울산함을 시작으로 총 106척의 함정을 제작, 이중 18척을 해외에 수주하며 세계 최고의 조선 강국을 이끌었다”고 강조했다. 이 행사에는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을 비롯 페루·필리핀·사우디아라비아·말레이시아·태국·콜롬비아·케냐 7개국 인사들이 참석했다.
글로벌 함정 수요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미국 해군은 현재 294척인 함정을 2054년까지 381척으로 확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 사우디아라비아 44척, 캐나다 48척, 필리핀 54척 등 각 해군에서 함정 확대가 예정돼 있다.
HD현대중공업이 기본설계를 맡아, 이지스 구축함을 기준으로 개발 중인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모형도 부스에 전시됐다. 최태복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대외협력 담당상무는 기자와 만나 “100가지가 넘는 KDDX 특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언제든 건조에 착수할 수 있는 준비를 마쳤다”고 말했다.
KDDX는 2030년까지 7조8000억원을 투입해 6000톤급 이지스함 6척을 확보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기본설계 전 단계인 개념설계를 맡은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 가운데 어떤 업체가 KDDX 사업자가 될지에 대한 방위사업청 결단을 앞두고 있다.
MRO 사업을 중심으로 미국과의 조선업 협력을 주도해나가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최 상무는 “미국도 HD현대중공업에 MRO를 맡기고 싶어한다”며 “MRO 기지를 여러 곳으로 확대해 미국이 원하는 모든 지역에서 MRO가 가능하게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공급망 파트너십을 통해 미국 현지에서의 선박 건조를 위한 공급망 구축에도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HD현대중공업은 올해 미 MRO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미 해군 함정 MRO 입찰 자격을 획득해, 올해 MRO 입찰 3건에 참여했다. 입찰 결과는 6월께 나올 예정이다. 한화오션의 경우 올초 MRO를 마친 미 해군 군수지원함 ‘윌리 쉬라’호를 출항시켰다.
잠수함 신형 모델도 이날 부스에서 공개됐다. 해군에 공급하고 있는 3000톤급 잠수함 외에 2300톤급, 1500톤급, 800톤급 잠수형 모형이 소개됐다. 포르투갈 해군과 소형 잠수함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이밖에 HD현대중공업은 행사 기간 글로벌 방산기업인 레오나르도, 탈레스 등과 수출함정 개발에 필요한 MOU를 체결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LIG넥스원과는 ‘다목적 무인전력 모함’ 개발을 위한 MOU를, 포스코와는 ‘차세대 함정 선체에 적용할 신소재 개발’ 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1분기 기대 이상의 실적을 낸 HD현대중공업 주가가 4월25일 급등하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30분 현재 HD현대중공업 주가는 전거래일보다 7.31% 오른 40만3500원을 나타내고 있다.
앞서 HD현대중공업은 전날 1분기 매출 3조8225억원, 영업이익 433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률은 2011년 이후 15년만에 10%를 넘었다.
기대 이상의 실적에 증권사들도 눈높이를 상향 조정하고 나섰다.
iM투자증권은 HD현대중공업 목표주가를 종전 37만3000원에서 51만8000원으로 40% 가까이 크게 올렸다.
NH투자증권은 43만4000원에서 50만원으로, 다올투자증권은 31만원에서 40만원으로 목표주가를 올렸다.
여기에 밤사이 진행된 한국과 미국의 통상협의에서 조선업이 주요 협력 분야로 언급된데다, 존 펠런 미 해군성 장관이 오는 30일 한국 조선업체를 둘러볼 것이란 소식이 전해지면서 미국과 조선업 협력 기대가 한층 커진 것도 HD현대중공업 주가에 도움이 되고 있다.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3조8225억으로 전년동기대비 27.9% 증가. 영업이익은 4337억으로 1936.2% 증가. 당기순이익은 2842억으로 893.7% 증가.
HD현대의 조선 부문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이 최근 미국에서 테라파워와 ‘나트륨 원자로의 상업화를 위한 제조 공급망 확장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3월12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과 원광식 HD현대중공업 해양에너지사업본부장, 빌 게이츠(Bill Gates) 테라파워 창업자와 크리스 르베크(Chris Levesque) 최고경영자가 참석했다.
나트륨 원자로는 테라파워에서 개발한 4세대 소듐냉각고속로(Sodium-Cooled Fast Reactor)로, 고속 중성자를 핵분열시켜 발생한 열을 액체 나트륨(소듐)으로 냉각해 전기를 생산한다. SMR(소형모듈원전) 가운데 안전성과 기술의 완성도가 높으며 기존 원자로 대비 핵폐기물 용량이 40% 가량 적은 것이 특징이다.
빌 게이츠는 안전하고 저렴하며 풍부한 무탄소 에너지를 제공하는 기술개발을 목표로 테라파워를 공동 설립, SMR소형 모듈 원의 개발과 공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HD현대의 우수한 생산기술력과 테라파워의 첨단 SMR 기술을 결합해 나트륨 원자로의 공급 능력을 확대하고 상업화에 나선다.
특히 HD현대는 나트륨 원자로에 탑재되는 주기기를 공급하기 위해 최적화된 제조 방안을 연구 및 도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나트륨 원자로의 초기 실증 프로젝트를 넘어 본격적인 상업화에 필요한 제조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HD현대중공업 원광식 해양에너지사업본부장은 “HD현대가 제조업 분야에서쌓아온 폭넓은 경험과 앞선 기술력이 나트륨 원자로의 상업화 기반 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원자력 에너지 솔루션의 상업화를 가속화하고 글로벌 SMR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테라파워 크리스 르베크 최고경영자는 “테라파워는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나트륨 원자로를 발 빠르게 공급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며 “HD현대와의 협력을 통해 에너지 수요 증가에 맞춰 공급망을 확장하고 나트륨 원자로를 성공적으로 건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월12일 오전 10시 15분 현재 HD현대중공업은 전 거래일보다 10.95% 상승한 33만9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HD현대중공업 주가는 이날 장 초반 34만5500원까지 오르며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다.
또 다른 조선 관련주인 한화오션은 같은 시간 1.58% 상승한 6만4300원에 거래 중이다. 한화오션은 장중 한때 6만6300원까지 오르며 역대 최고가를 찍었다.
11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에 따르면 마이크 리 공화당 의원 등은 5일 해군과 해안경비대의 준비 태세를 강화하기 위한 법안 두 건을 발의했다.
해당 법안은 외국 조선소에서 해군 함정 건조를 금지하는 법을 개정해 예외를 두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이나 미국과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한 인도태평양 지역 국가에 있는 조선소의 경우 해군 함정 건조를 맡길 수 있게 했다.
또 외국 조선소에서 건조하는 비용이 미국 조선소보다 낮아야 하며, 중국 기업이나 중국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이 외국 조선소를 소유·운영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해군 장관이 확인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HD현대중공업이 그리스 선사 탱커 매니지먼트(판테온)로부터 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한다. 1만7600만 달러(약 2500억원) 규모 계약을 따내며 수주 랠리를 이어간다.
2월12일 노르웨이 해운전문지 '트레이드윈즈(Trade Winds)'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은 판테온과 15만8000DWT급 원유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의향서를 체결했다. 척당 가격은 약 8800만 달러(약 1300억원)로 추정되며, 2026년 말부터 2027년 상반기 사이 인도될 예정이다.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할 선박에는 황산화물 배출을 줄이는 스크러버가 장착된다.
판테온이 한국 조선소에 발주하는 건 약 5년 만이다. 판테온은 지난 2020년 10월 삼성중공업 15만8000DWT급 유조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총 1만1000달러(약 1600만원)의 계약을 마지막으로 한국 조선소와 협력하지 않았었다. HD현대중공업과의 마지막 계약은 2015년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과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발주였다.
업계에서는 한국 조선소가 건조한 선박 품질이 중국보다 우수해,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면 선사들은 한국과의 협력을 원한다고 분석했다. 판테온이 HD현대를 택한 것도 결국 품질 때문으로 보인다.
HD현대는 판테온으로부터 주문을 따내 성장세를 지속한다. HD현대의 조선·해양 중간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은 업계 초호황기에 힘입어 지난해 영엽이익이 5배가량 뛰었다. 전년 대비 408% 증가한 1조4341억원을 기록하며 올해 수주 목표보다 전년 대비 33.7% 높은 180억5000만 달러(약 26조2500억원)를 잡았다.
HD한국조선해양은 연초부터 잇단 수주로 휘파람을 불고 있다. 지난달 프랑스 선사 CMA CGM과 1만5500TEU급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컨테이너선 12척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총 수주금액은 3조7160억원에 달한다. HD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에서 건조해 2028년 12월까지 인도한다. HD현대미포는 아프리카 지역 소재 선사로부터 1만8000㎥급 LNG 벙커링선 4척 건조 계약을 따냈으며, HD현대중공업의 사우디 합작사 IMI는 시추 전문 업체인 ARO드릴링으로부터 잭업리그 1기를 수주했다.
정부가 7조8000억원 규모의 차세대 한국형 구축함(KDDX) 사업 추진을 위한 방위산업체로 한화오션(042660)과 HD현대중공업(329180) 2곳을 선정했다. 양사 간 법정 분쟁으로 지연되던 KDDX 사업 추진에 속도가 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월3일 한화오션과 HD현대를 방산업체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방위사업청을 비롯한 관계기관과의 협의와 합동 현장실사 등을 거쳐 두 회사 모두 KDDX와 완제품 생산능력을 입증, 방산업체 지정 요건을 충족했다고 판단했다. 또 이 결과를 방사청과 각 기업에 최종 통보했다.
KDDX는 정부가 2030년까지 6000톤(t)급 미니 이지스함 6척을 국산 기술로 건조해 실전에 배치하기 위해 2018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이다. 총 사업비 7조8000억원의 초대형 사업이다. 해군은 이를 포함한 총 18척의 구축함으로 이뤄진 기동함대를 구성해 운용할 계획이다.
사업 규모가 큰 만큼 양사는 이 사업 수주를 위해 지금껏 치열한 경쟁을 벌여 왔다. 앞서 개념 설계를 맡았던 한화오션(당시 대우조선해양)은 이후 HD현대가 이 사업의 기본 설계를 따내자 이 결과에 반발해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러나 양사가 지난해 11월 상호 고발을 취하함에 따라 방산업체 지정을 포함한 이 사업 추진 절차도 다시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산업부가 방산업체 지정 절차를 마친 만큼, 곧 실제 상세설계와 선도함 건조 사업자 선정 절차도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가 두 곳 모두를 방산업체로 지정한만큼 사업 추진의 틀은 방사청 방위사업추진위원회 심의에서 확정된다. 방사청은 이르면 올 3월께 방추위를 열 계획이다. HD현대는 단독 건조를 주장하고, 한화오션은 공동 수주 전략을 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연결기준매출액은 14조4865억으로 전년대비 21.1% 증가. 영업이익은 7052억으로 294.8% 증가. 당기순이익은 6215억으로 2416.2% 증가.
HD현대중공업이 유럽 소재 선사와 약 3조7160억원 규모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1월23일 공시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에 따르면 이번 계약은 HD현대중공업의 2023년도 매출액(11조 9639억원) 대비 약 31.06%에 해당하는 규모다. 계약 기간은 지난 22일부터 2028년 12월 29일까지이며 공사진척에 따라 대금이 지급된다.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조9639.26억으로 전년대비 32.26% 증가. 영업이익은1786.40억으로 2891.51억 적자에서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246.89억으로 3.52억 적자에서 흑자전환.
HD현대그룹 계열의 조선 업체.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 한국조선해양(분할 전 현대중공업, 분할존속법인)에서 물적분할(분할기일 19년6월1일).
주 사업인 조선사업은 원유운반선, 컨테이너선, 정유제품운반선, LNG선, LPG선, 해경ㆍ해군 함정 등을 건조. 이 외 해양플랜트사업은 해상구조물 제작 및 설치,부유식 원유생산설비, 화공설비공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엔진기계사업은 선박용엔진, 디젤발전설비, 펌프, 유체기계 등을 공급하고 친환경 제품도 자체 개발 중. 엔진기계부문에서 국내 유일 자체 브랜드인 힘센(HiMSEN)엔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힘센엔진은 세계 시장점유율 1위임. 최대주주는 HD한국조선해양 외(75.02%),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6.80%).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9조0454.80억으로 8.83% 증가. 영업이익은 2891.51억 적자로 8002.63억 적자에서 적자폭 축소. 당기순이익은 3.52억 적자로 8.14억 적자에서 적자폭 축소.
2021년 12월17일 69700원에서 바닥을 찍은 후 크고 작은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점차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모습에서 올 5월8일 431500원에서 최고가를 찍고 밀렸으나 23일 385000원에서 저점을 찍은 후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40450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42100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4630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5100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