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투자증권은 6월9일 세진중공업에 대해 시가총액 1조 원을 넘길 저PER(주가순이익비율)주라며 목표주가를 1만8000원으로 기존 대비 28.6% 상향 조정했다.
오지훈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LPGc는 대형선과 중소형선 모두 타 선종 대비해서 가격 상승률이 가장 높은 선종으로 신조선가와 기자재의 가격은 동행하여 상승한다고 추정한다"며 "세진중공업은 작년 9척의 탱크만을 인도했으나 올해 20척, 내년 30척을 인도할 예정이다. 동사의 고수익성의 탱크 인도 물량 증가에 따른 수익성 개선도 함께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 연구원은 "대형선박엔진은 한화엔진과 HD현대중공업, 보냉재는 한국카본과 동성화인텍이 양분하고 있는 반면, LPG탱크는 동사가 압도적인 넘버원 플레이어"라며 "세진중공업의 의 수익성이 다른 기자재 업체들 대비 좋은 이유"라고 분석했다.
세진중공업의 올해 연결 매출액은 전년 대비 22.2% 증가한 4307억 원, 영업이익은 90.2% 늘어난 684억 원으로 예상한다"며 "올해를 시작으로 탱크 인도 물량은 증가하고 2027년에는 LNG BV 탱크 인도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며 20.5% 영업이익률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그는 "세진중공업의 추정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올해 21.7%, 내년 27.1%인 점을 감안하면 2026년 EPS에 PER 15배를 적용한 시가총액 1조 원은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이라며 "추후 목표주가 상향 여지도 충분히 남아있다"고 했다.
세진중공업(075580)의 주가가 급등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5월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세진중공업의 주가는 오후 3시 5분 기준 전일 대비 26.78% 상승한 1만174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SK오션플랜트가 미 해군 핵심 파트너인 제너럴다이내믹스와 협력을 위한 논의를 진행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관련주로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21일 SK오션플랜트는 제너럴다이내믹스의 로버트 E. 스미스(Robert E. Smith) 부회장을 비롯한 고위 임원들이 경남 고성군 소재 SK오션플랜트 본사를 찾아 사업현황을 듣고 시설을 둘러봤다고 밝혔다.
제너럴다이내믹스는 미국 정부 및 세계 각국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방위산업 전반에 걸쳐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제너럴다이내믹스는 미국 해군의 핵심 전략자산인 버지니아급 핵추진 공격잠수함과 콜롬비아급 전략 핵잠수함 등의 설계·건조를 전담하고 있다.
최근에는 67억5000만달러(약 8조8000억원) 규모의 미 해군 보급함(John Lewis-class) 추가 건조 계약을 체결하는 등 대형 함정 건조와 유지보수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제너럴다이내믹스는 이번 방한을 통해 한국의 조선·방산 역량과 첨단 기술을 결합해 함정 건조 및 MRO(유지·보수·정비) 분야에서 새로운 협력 모델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제너럴다이내믹스와 SK오션플랜트의 협력이 본격화될 경우 양사의 다양한 선박 제조 경험과 최신 함정 건조 기술 등 다방면에서 상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해당 소식에 관련주인 세진중공업으로 투자자들의 이목이 쏠리는 것으로 관측된다. 세진중공업은 세계 1위 조선 기자재 기업으로 선실(Deck House), 선체 블록, 엔진 케이싱 등 선박 핵심 구조물 제작에 특화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등 세계 3대 조선사를 모두 고객사로 확보하며, 초대형 기자재를 공급하는 국내 유일 기업이라 이번 미 해군 협력이 현실화될 경우 기자재 공급 수혜 가능성이 기대된다.
세진중공업은 1999년 선박 구성 부품 제조업체로 설립돼 201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조선기자재 전문 기업이다. 사업은 조선 부문과 플랜트 부문으로 구성되며, 선박의 데크하우스(Deck House), LPG 탱크, 기타 블록 등을 제작하는 선실 및 선체 분야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대규모 설비투자가 초기부터 요구되는 장치산업 특성과 함께, 높은 기술력과 숙련 인력이 필수적인 기술집약적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IBK투자증권은 5월21일 세진중공업에 대해 "조선 밸류체인 상장사 중 가장 높은 수익성을 기록했다"며 "조선, 조선기자재 동종사 대비 과도하게 저평가된 상태"라고 평가했다. 이에 목표주가를 기존 1만1500원에서 1만4000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오지훈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세진중공업의 1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985억원, 영업이익은 318% 늘어난 178억원을 기록하며 조선, 조선기자재 상장사 중 가장 좋은 수익성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진중공업 별도 기준 영업이익률은 19%를 기록해 HD현대삼호보다 높은 수익성"이라고도 부연했다.
1분기 호실적의 주요 원인에 대해서는 "한화오션 데크하우스 및 엔진케이싱 물량 200억원 중 일부 추가 정산금이 반영되고, 고수익성의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LCO2c) 탱크 인도에 따른 매출 인식이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회사의 올해 연결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 늘어난 4233억원, 영업이익은 90% 증가한 684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존 추정치 대비 매출은 하향 조정하고 수익성은 상향했다.
오 연구원은 "실적 조정의 이유는 올해 연간 데크하우스 인도 예정 척수가 전년 대비 10척 가량 감소하는 반면, 단가 협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탱크 수익성이 예상보다 좋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데크하우스 물량도 두자릿수 이익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2027년에는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선(BV) 탱크 인도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며 20.5% 영업이익률을 달성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IBK투자증권은 4월10일 미국의 대중 조선업 제재 최종안 발표를 앞두고 한국의 가스선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전망하며, 선호주로 HD현대미포, 세진중공업, HD현대중공업을 제시했다.
IBK투자증권에 따르면 4월 17일은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중국 조선, 해운 산업의 부당행위에 대한 조사를 개시한 지 1년이 되는 시점으로 결론을 발표하는 날이다. 앞으로 미국에 입항하는 중국산 선박을 보유 중인 글로벌 해운사들은 ‘감당하기 힘든 수수료’를 내야 해서, 중국산 이외 선박만으로 구성된 기업으로 나누어 미국 입항에 대응해야 한다. 향후 해운사들은 미국 물동량 비중이 높은 선종의 신조선 수요에 대해서 한국과 일본의 조선소에 발주해야 한다.
오지훈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물동량에서 미국의 비중은 벌크선(Bulk), 액화천연가스(LNG), 컨테이너(Container)는 8~22%인데 비해서 액화석유가스(LPG)와 에탄은 각각 47%, 100%에 달한다"며 "LPGc(LPG 운반선)과 VLEC(에탄 운반선)의 가스선에서 한국 조선업의 대폭적인 수혜가 발생하는데 시장에서는 아직 여기에 주목하고 있지는 않다"고 짚었다.
LNGc가 국내 조선사들이 수주하는 선종 중 가장 비싸고 수익성이 좋은 선종이지만, 추가 성장 여력은 제한적이라는 게 오 연구원의 판단이다. 반면 LPGc와 VLEC에서 더 큰 성장 기회를 예상했다.
오 연구원은 "미국의 중국 조선업 제재로 인해 신조 발주 시장이 ‘한국과 일본’과 ‘중국’으로 이분화되는 시발점이며, 경쟁력이 높은 한국이 일본보다 더 큰 성장 기회를 누릴 것"이라며 "LPG 글로벌 물동량에서 미국발 비중이 2024년 47%에서 2028년 60%까지 증가하는 국면에서 LPGc의 점유율 1위인 한국 조선소의 ‘과점 프리미엄’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미국발 물동량 비중이 100%인 VLEC는 한국 조선업의 ‘독점 프리미엄’으로 최고 수익성 선종인 LNGc에 준하는 마진까지 수익성이 상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984.96억으로 전년동기대비 14.43% 증가. 영업이익은 178.01억으로 317.96% 증가. 당기순이익은 131.81억으로 406.38% 증가.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23.77억으로 전년대비 8.42% 감소. 영업이익은 359.79억으로 7.22% 증가. 당기순이익은 220.21억으로 3.12% 감소.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47.96억으로 전년대비 6.16% 감소. 영업이익은 335.55억으로 34.39% 증가. 당기순이익은 227.30억으로 70.16% 증가.
대형 선박의 구조물을 제작하는 조선기자재 업체. 조선부문은 선원들의 주거공간으로 쓰이는 Deck House와 LPG 운반선에 탑재되는 LPG Tank 등을 생산하며, 플랜트부문은 해양구조물 설치되는 Living Quarter 및 육상의 정유시설의 Plant Module 등을 생산중. 최대주주는 윤지원 외(62.94%).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00.54억으로 전년대비 63.77% 증가. 영업이익은 249.32억으로 571.12% 증가. 당기순이익은 133.58억으로 4.99% 감소.
2020년 3월19일 1073원에서 바닥을 찍은 후 작년 7월17일 10920원에서 최고가를 찍고 밀렸으나 올 4월7일 6410원에서 저점을 찍은 모습입니다. 이후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점차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모습에서 5월22일 1230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6월9일 10460원에서 저점을 찍고 저점과 고점을 높히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1110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1154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127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140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