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증권은 6월17일 바이오포트에 대해 본격적인 실적 성장이 나타날 구간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는 2만3000원으로 제시했다. 현 주가 대비 105% 상승 여력이 있는 셈이다.
바이오포트는 2004년 설립된 스낵·음료·액상차 중심의 K푸드 생산업체로 지난달 코스닥 시장에 스팩(SPAC) 합병 방식으로 상장했다. 현재 코스트코를 중심으로 미국을 포함한 30여개국에 제품을 수출 중이며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의 약 50%가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다.
허선재 SK증권 연구원은 "지금 바이오포트에 주목할 만한 이유는 지난 21년간의 코스트코 납품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올 하반기부터 제품, 채널, 지역 확장을 통한 본격적인 실적 성장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바이오포트는 지난해 약 350억원의 수출액을 단 세 가지 히트 제품(후라이드 오징어, 유자 생강차, 파우치 음료)만으로 달성했으며, 올해만 약 30여종의 신제품 출시가 예정돼 있어 차기 히트작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회사의 핵심 성장 전략은 '제품 x 채널 x 지역'의 선순환 구조에 있다. 히트 제품을 기획하고, 이를 전략적 유통 채널을 통해 세계 시장으로 확장하는 방식이다. 허 연구원은 "해당 구조의 출발점은 동사의 차별화된 제품 기획력이며, 코스트코라는 유통 채널은 이를 증폭시키는 레버리지 역할을 한다"고 분석했다.
바이오포트의 제품은 오징어튀김, 유자생강차 등 원물 위주의 '한국스러운 K푸드의 현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창의적인 제품을 빠르게 기획하고 출시하는 것이 경쟁력으로 꼽힌다. 특히 시제품 단계부터 유통사 바이어와 협업해 제품의 흥행 확률을 높이는 점이 특징이다. 올해 출시 예정 제품으로는 비빔밥, 잡채, 쥐포튀김 스낵, 고구마 프라이즈, 새우칩, 수박주스(파우치 음료) 등이 있다.
바이오포트는 2005년 코스트코 입점을 시작으로 현재 미국을 포함한 9개국 665개 매장에 제품을 공급 중이며 올 하반기 중 총 14개국 890개 코스트코 매장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허 연구원은 "동사는 까다롭기로 소문난 코스트코의 납품 기준(상품성, 품질, 납기 안정성 등)을 20년 이상 꾸준히 충족해왔으며, 이러한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채널 및 지역 확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주목할 만한 채널 확장 지역으로는 오는 3분기 유럽(프랑스, 스페인 코스트코 및 독일 REWE), 중국(샘스클럽, 세븐일레븐, 로손) 등이 있으며, 특히 중국 샘스클럽은 코스트코 차이나 대비 매장 수, 회원 수, 단일 매장 매출이 모두 두 배 이상 커 성공적인 진출 시 실적 서프라이즈가 예상된다.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다. SK증권은 바이오포트의 올해 예상 매출액을 전년 대비 21.5% 증가한 883억원, 영업이익은 28.5% 증가한 67억원(영업이익률 7.6%)으로 내다봤다. 연초 트럼프 전 대통령의 취임에 따라 발생한 관세 이슈, 코스트코의 노동 컴플라이언스 강화, 상장비용 등 일회성 부담으로 인해 상반기 성장 둔화가 예상되지만 허 연구원은 "올 2분기 10% 관세 부담은 코스트코와의 협의를 통해 제품 가격에 반영됐고 노동 감사까지 완료됐기 때문에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인 실적 성장 궤도에 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6년에는 제품, 채널, 지역 확장 효과가 온전히 반영되며 매출액 1074억원(전년 대비 +21.6%), 영업이익 103억원(전년 대비 +54.3%, 영업이익률 9.6%)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오포트코리아가 자사 대표 제품 ‘후라이드 오징어튀김’을 앞세워 미국 코스트코를 비롯한 글로벌 유통망에서 빠르게 입지를 넓히며, ‘K푸드 수출 강군’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 유자생강차가 미국 중부 지역 제품을 시작으로 판매량이 오르고 있어, 지속성장을 위한 제품군 확대가 기대된다.
또한 미국 내 대표적인 식료품 할인점인 그로서리 아울렛 친출이 가시화되고 있어 미국 내 성장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5월23일 바이오포트코리아 관계자는 “곰표 후라이드 오징어 튀김은 메가 히트 제품으로 회사 실적을 이끌고 있다”며 “올해 유자생강차 매출액은 200억원을 전망하고 있으며 이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미국 중부 지역 코스트코로 제품을 판매 영향”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포트코리아는 지난 2005년 COSTCO KOREA 입점을 시작으로, 2014년 미국 COSTCO에 유자차를 수출하며 글로벌 시장 문을 열었다.
바이오포트코리아의 코스트코 미국 진출은 2014년 ‘유자차 병 제품’ 납품에서 시작됐다. 단순히 제품을 판매한 것이 아니라, 한국 전통 식문화에 대한 스토리텔링이 함께했다. 이후 2016년 ‘잡채’ 제품, 2018년 ‘유자생강차’까지 코스트코 미국 매장에 진출하며 카테고리를 다변화했다.
특히 유자생강차는 한국의 감기 예방차로 알려진 제품으로, 미국 내 건강 기능성 음료 시장과 맞물리며 소비자 호응을 얻었다. 지난2023년 유자생강차의 미국 수출액은 122억원에 달했다.
2019년 ‘냉동김말이’, 2020년 ‘황태껍질튀각’, ‘국물떡볶이’ 등 한식 간편식 제품들도 입점하면서 한식의 현지화 전략이 본격화됐다.
아울러 바이오포트코리아는 2023년부터 코스트코 미국 지점에 입점한 후라이드 오징어튀김 제품을 15개월간 92만 봉지 판매,메가히트 상품 반열에 올렸다. 해당 제품은 현재 전 세계 619개 코스트코 매장에서 판매 중이며, 제품의 우수성과 K푸드에 대한 현지 수요가 맞물리며 북미 지역 내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4년 글로벌아이템으로 선정된 고구마프라이즈도 히트 제품이다.
현재까지 주요 히트작은 유자생강차, 노니주스, 마마스초이스 황태채, 곰표 오징어튀김, 커피빈 헤이즐넛라떼 등이 있다. 제품 대부분이 K푸드와 글로벌 트렌드가 결합된 포맷으로 구성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전자레인지 조리가 가능한 동결건조 비빔밥과 잡채 등을 개발 중으로, 간편식 시장 확장을 노리고 있다.
아울러 바이오포트코리아는 미국 입점을 계기로 코스트코 글로벌 체인망 확장에 속도를 냈다. ▲2016년 코스트코 캐나다 입점 (유자차) ▲2019년 코스트코 호주 입점 (유자생강차) ▲2020년 코스트코 중국 및 대만 입점 (새우칩, 두부과자) ▲2021년 코스트코 영국 입점 (새우칩, 야채김말이)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현재까지 미국·캐나다·일본·호주·대만 등 7개국 665개 코스트코 지점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 코스트코 외에도 미국의 친환경 유통 체인인 트레이더조(Trader Joe’s)와의 납품도 성사시키며 K-푸드 수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미국 최대 한인마트 H마트(94개 점포 중 38개 입점)도 주요 유통처다.
또 다른 미국 내 유통 터닝포인트는 미국 그로서리 아웃렛이다. 바이오포트코리아는 현지 524개 매장을 가진 그로서리 아울렛과 발주 계약을 최종 조율중이다. 대상 품목은 음료류와 스낵이다.
1946년 밀리터리 서플러스 매장으로 출발한 그로서리 아울렛은 2019년 나스닥 상장 이후 점포수(당시 330개)를 급격히 늘려 현재에 이르렀으며 매장은 캘리포니아·오리건 등 서부 집중됐다. 현재는 동부 펜실베이니아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편, 바이오포트코리아는 기능성 원료 부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세계 최초로 ‘근력 개선 효과’에 대해 식약처 개별인정형 원료 허가를 받은 ‘오미자추출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 원료의 관절 건강 개선 효과에 대해서도 추가 인정을 받았다. 이 외에도 ‘털부처꽃추출물’에 대한 체지방 감소 효과를 입증해 또 하나의 개별인정형 원료로 허가를 취득했다. 해당 원료들은 종근당건강, 광동제약,한국인삼공사 등 국내 주요 건강기능식품 기업에 독점 공급되고 있다.
기능성 식품 전문기업 바이오포트가 액상차 제품군을 앞세워 미국 코스트코를 비롯한 해외 유통 채널에서 독보적인 시장 지위를 확보하며 글로벌 건강음료 시장에서 스테디셀러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5월20일 업계에 따르면 바이오포트는 설립 초기부터 솔잎엑기스, 블루베리엑기스, 홍삼음료 등 건강 기능을 갖춘 엑기스를 과일청, 액상차, 음료베이스 형태로 제조·판매하며, 국내 코스트코 및 다양한 해외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꾸준히 시장을 넓혀왔다.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2007년 수출 유망 중소기업으로, 2010년에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으로 각각 지정되며, 기능성 식용 소재 및 가공기술 분야에서의 기술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특히 2014년에는 미국 코스트코에 한국 전통차인 유자차 병차 형태로 제품을 첫 납품, 본격적인 북미 시장 진출의 신호탄을 쐈다. 이후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유자생강차’를 개발, 2017년 미국 코스트코에 입점시키는 데 성공하면서, 해외 유자차 품목의 독점적 1위 기업으로 도약했다.바이오포트의 유자생강차는 2018년 필리핀의 S&R Shopping과 Lender’s Superstore, 2019년에는 호주 코스트코까지 진출하며 꾸준한 글로벌 판매처 확대를 이어왔다. 현재 해당 제품은 해외 시장에서 목 건강에 좋은 따뜻한 음료(온음료)로 인식되며,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아 안정적인 매출을 지속 창출하고 있다.바이오포트는 향후에도 글로벌 소비자 니즈에 맞는 건강 음료 개발과수출 확대 전략을 통해 액상차 시장에서의 리딩 브랜드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3.46억으로 전년대비 6.76% 증가. 영업이익은52.40억으로 6.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1.12억으로 22.05% 증가.
DB금융스팩11호와의 스팩합병으로 상장된 식품 제조 업체. 스낵, 액상차, 음료 등 식품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로는 국내 및 해외 코스트코, GS리테일, BGF리테일및 해외 코스트코 등과 같은 국내외 대형 B2C 유통회사들임.
주요 제품으로는 스낵(곰표후라이드오징어튀김, 닭껍질후라이드, 고구마칩, 황태채 등), 액상차(유자생강차, 유자차, 패션후르츠티, 캐모마일릴렉스 등), 음료(액상커피, 혼합음료, 과채음료, 즈힙퓨레, CCA주스, 노니주 등), 건기식(오미자추출물 등), 소스(유린기 소소, 떡볶이 소스 등) 등이 있음. 최대주주는 김성구 외(41.09%).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686.99억으로 전년대비 13.48% 증가. 영업이익은 49.19억으로 52.34% 증가. 당기순이익은 33.69억으로 49.53% 증가.
5월16일 상장, 당일 1787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6월16일 10630원에서 최저점을 찍은 후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1396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1454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160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176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