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포트 가 강세다. K-소비재의 해외 각광에 따라 실적 성장이 지속될 것이라는 증권사 분석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바이오포트는 6월24일 오후 2시8분 기준 전거래일 대비 250원(1.23%) 오른 2만650원에 거래됐다.
바이오포트는 스낵류, 액상차, 파우치 음료, 건강기능식품 등에 대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다. 2004년 설립되어 5월16일 스팩 합병을 통해 상장했다. 주요 납품처로는 국내 및 해외 코스트코를 비롯해 홍콩, 필리핀, 독일, 멕시코 등 각국의 대형 유통업체들이 있다.
김혜미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바이오포트를 음식료계의 실리콘투라며 "자체 브랜드 제품, 고객사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해 해당 유통회사의 브랜드로 판매되는 PB제품, 건강기능식품 원료 등이 있다"며 "이밖에 고객사를 대상으로 공급하되, 자체 제조하지 않고 타사로부터 매입하는 상품도 다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혜미 연구원은 "바이오포트의 성장 동력이자 주요 채널인 코스트코는 신규 입점을 위한 진입 장벽이 매우 까다로운 만큼 이미 20년째 관련 매출이 꾸준히 증가 중"이라며 "바이오포트에 있어 향후에도 안정적인 실적을 담보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활발한 신제품 출시를 통해 SKU 확대가 지속 중으로 올해는 전세계 코스트코 전점 입점 및 매출 500억원 달성이 목표"라며 "신규 채널도 더욱 늘어날 계획인데, 이에 따라 하반기부터는 중국(샘스클럽, 허마션솅, 세븐일레븐, 로손 등), 미국(트레이더 조 등)향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주가는 급등했지만 높은 해외 매출 비중 및 향후 확대 가능성을 고려할 때 추가 상승 여력이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K증권은 6월17일 바이오포트에 대해 본격적인 실적 성장이 나타날 구간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는 2만3000원으로 제시했다. 현 주가 대비 105% 상승 여력이 있는 셈이다.
바이오포트는 2004년 설립된 스낵·음료·액상차 중심의 K푸드 생산업체로 지난달 코스닥 시장에 스팩(SPAC) 합병 방식으로 상장했다. 현재 코스트코를 중심으로 미국을 포함한 30여개국에 제품을 수출 중이며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의 약 50%가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다.
허선재 SK증권 연구원은 "지금 바이오포트에 주목할 만한 이유는 지난 21년간의 코스트코 납품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올 하반기부터 제품, 채널, 지역 확장을 통한 본격적인 실적 성장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바이오포트는 지난해 약 350억원의 수출액을 단 세 가지 히트 제품(후라이드 오징어, 유자 생강차, 파우치 음료)만으로 달성했으며, 올해만 약 30여종의 신제품 출시가 예정돼 있어 차기 히트작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회사의 핵심 성장 전략은 '제품 x 채널 x 지역'의 선순환 구조에 있다. 히트 제품을 기획하고, 이를 전략적 유통 채널을 통해 세계 시장으로 확장하는 방식이다. 허 연구원은 "해당 구조의 출발점은 동사의 차별화된 제품 기획력이며, 코스트코라는 유통 채널은 이를 증폭시키는 레버리지 역할을 한다"고 분석했다.
바이오포트의 제품은 오징어튀김, 유자생강차 등 원물 위주의 '한국스러운 K푸드의 현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창의적인 제품을 빠르게 기획하고 출시하는 것이 경쟁력으로 꼽힌다. 특히 시제품 단계부터 유통사 바이어와 협업해 제품의 흥행 확률을 높이는 점이 특징이다. 올해 출시 예정 제품으로는 비빔밥, 잡채, 쥐포튀김 스낵, 고구마 프라이즈, 새우칩, 수박주스(파우치 음료) 등이 있다.
바이오포트는 2005년 코스트코 입점을 시작으로 현재 미국을 포함한 9개국 665개 매장에 제품을 공급 중이며 올 하반기 중 총 14개국 890개 코스트코 매장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허 연구원은 "동사는 까다롭기로 소문난 코스트코의 납품 기준(상품성, 품질, 납기 안정성 등)을 20년 이상 꾸준히 충족해왔으며, 이러한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채널 및 지역 확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주목할 만한 채널 확장 지역으로는 오는 3분기 유럽(프랑스, 스페인 코스트코 및 독일 REWE), 중국(샘스클럽, 세븐일레븐, 로손) 등이 있으며, 특히 중국 샘스클럽은 코스트코 차이나 대비 매장 수, 회원 수, 단일 매장 매출이 모두 두 배 이상 커 성공적인 진출 시 실적 서프라이즈가 예상된다.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다. SK증권은 바이오포트의 올해 예상 매출액을 전년 대비 21.5% 증가한 883억원, 영업이익은 28.5% 증가한 67억원(영업이익률 7.6%)으로 내다봤다. 연초 트럼프 전 대통령의 취임에 따라 발생한 관세 이슈, 코스트코의 노동 컴플라이언스 강화, 상장비용 등 일회성 부담으로 인해 상반기 성장 둔화가 예상되지만 허 연구원은 "올 2분기 10% 관세 부담은 코스트코와의 협의를 통해 제품 가격에 반영됐고 노동 감사까지 완료됐기 때문에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인 실적 성장 궤도에 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6년에는 제품, 채널, 지역 확장 효과가 온전히 반영되며 매출액 1074억원(전년 대비 +21.6%), 영업이익 103억원(전년 대비 +54.3%, 영업이익률 9.6%)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3.46억으로 전년대비 6.76% 증가. 영업이익은52.40억으로 6.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1.12억으로 22.05% 증가.
DB금융스팩11호와의 스팩합병으로 상장된 식품 제조 업체. 스낵, 액상차, 음료 등 식품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로는 국내 및 해외 코스트코, GS리테일, BGF리테일및 해외 코스트코 등과 같은 국내외 대형 B2C 유통회사들임.
주요 제품으로는 스낵(곰표후라이드오징어튀김, 닭껍질후라이드, 고구마칩, 황태채 등), 액상차(유자생강차, 유자차, 패션후르츠티, 캐모마일릴렉스 등), 음료(액상커피, 혼합음료, 과채음료, 즈힙퓨레, CCA주스, 노니주 등), 건기식(오미자추출물 등), 소스(유린기 소소, 떡볶이 소스 등) 등이 있음. 최대주주는 김성구 외(41.09%).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686.99억으로 전년대비 13.48% 증가. 영업이익은 49.19억으로 52.34% 증가. 당기순이익은 33.69억으로 49.53% 증가.
5월16일 상장, 당일 1787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6월16일 10630원에서 최저점을 찍은 후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1825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1900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210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231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