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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트론텍(142210)시세분출 임박!!@@~~절호의 저점매수 구간에 진입**&**
  • 25/06/28 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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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미신사 자기 소개가 없습니다.



자율주행 및 차량용 반도체 전문업체인 유니트론텍(대표·최대주주 남궁선)이 지분빅딜 및 신규투자 유치를 추진한다. 이번 딜은 기업가치에 큰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유니트론텍은 연간 영업이익이 360억원에달하는 우량기업이지만, 시가총액이 늘상 1000억원을 밑돌정도로 저평가가 심각했던 곳이다. 전략적 투자자 영입과 추가 운전자금 확보로 수익성이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4월22일 유니트론텍은 전자공시를 통해 최대주주가 보유한 지분 일부를 전략적 투자자에게 매각하고, 동시에 별도의 재무적 투자자에게 120억원 규모의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남궁 대표 및 특수관계인은 보유 중인 유니트론텍보통주 중 총 334만1702주(지분율 17.4%)를 현대엔터프라이즈 주식회사(대표 정문선)에 매각하는 바인딩 양해각서(Binding Memorandum of Understanding)를 체결했다. 총 거래금액은 약 300억원 규모다. 

딜은 기간을 두고 진행된다. 올해는 일단 190만5364주가 매매된다. 잔여분 143만6338주는현대엔터프라이즈가 향후 3년 이내 주식매수권(Call Option)을 통해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 구조다.  

현대엔터프라이즈는 이번 지분 인수를 통해 유니트론텍과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반도체 유통, 산업용자율주행 부품개발 및 로보틱스 등의 신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유통 및 기술 전문성이집약된 유니트론텍과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향후 신사업 영역에서 공동의 기회를 모색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니트론텍 관계자는 "이번 지분 매각 후에도 남궁 대표가 대표이사직을 유지하며 3년간 경영권 보장과 2년의 임기연장 옵션이 포함돼 있다"고설명했다.  

구주매각과 함께 신규자금도 들어온다. 유니트론텍은 운영자금 확보를 위해 120억원 규모의 사모 전환사채를발행하기로 했다. 이번 전환사채는 '파로스 UTT 일반 사모투자신탁 1호 및 2호'를 대상으로 하며 만기는 5년이다. 조달된 자금은 운영자금과 핵심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에 활용될 계획이다. 

유니트론텍은 매년 매출과 이익이 꾸준히증가해온 기업이다. 그러나 이익이 다음 매출 확대를 위한 수주재원으로 활용됐기 때문에 신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주가 저평가 구간을 쉽게 벗어나지 못했던 것도 주주환원 대신 성장을 위한 재투자에 주력했기 때문이다. 이번 전환사채 발행은 자금운용 구조에 여유공간을 마련한다는 취지라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유니트론텍측은 "이번 결정은 지배구조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전략적 파트너를 새롭게 확보해 향후 사업 확장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확보된 자금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하고 미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725.62억으로 전년동기대비 2.37% 감소. 영업이익은 99.83억으로 19.36% 증가. 당기순이익은 57.37억으로 7.70% 증가.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22.89억으로 전년대비 19.09% 증가. 영업이익은 361.27억으로 16.83% 증가. 당기순이익은 197.11억으로 1.63% 감소. 



최근 반도체 전문기업 유니트론텍이 주목받는다. 1996년 설립된 유니트론텍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견조한 성장을 보여왔다. 마이크론, 마이크로칩 등 글로벌 반도체사들과 긴밀한 협력이 바탕이 됐다. 주요 제품은 디램(DRAM), 낸드플래시 같은 메모리 반도체와 MCU(마이크로 컨트롤러 유닛), 아날로그 IC 등 비메모리 반도체로 구성된다. 국내외 주요 자동차 기업들도 고객사로 확보했다.  

1월1일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유니트론텍은 매년 안정적 성장세 보이고 있다. 매출액은 2021년 3784억원에서 2023년 5981억원으로 58%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175억원에서 309억원으로 76% 늘었다. 지난해 3분기 매출액은 5331억원, 영업이익은 225억원이다. 꾸준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향후 상승 여력이 풍부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재 시가총액은 934억원 수준이다.  

자동차 업체들의 반도체 수요가 늘어난 게 유니트론텍의 성장에 도움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원리포트 리서치에 따르면 자동차 한 대에 들어가는 반도체 수는 △내연기관 200~500개 △전기차 800~1500개 △자율주행 2000개 등이다. 유니트론텍은 반도체 유통은 물론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수혜를 봤다. 자동차마다 들어가는 반도체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점도 유니트론텍에는 긍정적이다.  

완성차는 물론 자동차 부품 업체도 새로운 차량용 전자 시스템 개발의 설계, 테스트까지 전 과정에서유니트론텍과 같은 유통업체의 힘을 빌려야 한다. 현대차, 기아차, 벤츠, 아우디 등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은 현재 유통사를 통해 다양한 제조사의 제품을 한 곳에서 조달하고 구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자 노력 중이다. 시장변화에 따른 수요예측과 재고관리 대행 역할도 부각되고 있다.  

동종업체로는 유니퀘스트, 매커스, 미래반도체 등이 있지만 차별점이 뚜렷하다. 유니트론텍은 미국 반도체 제조사와 오랫동안 우호적인 관계를 수립했다. 유니트론텍은 최근 기존 사업 영역을 넘어 자율주행과 AI(인공지능) 로보틱스 등 신규 사업 분야로도 발을 넓히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 관련 국책 연구과제를 수행하며 기술력을 축적하고 있다. 특히 AI 기반 로보틱스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자회사(지분율 51%)로 인수한 토르드라이브와의 협력을 통해 공항, 물류센터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는 자율주행 기술 기반 사업을 확장 중이다. 최근 미국에 이어 한국의 인천공항에서도 자율주행으로 화물을 나르는 시험 운행에 착수했다. 인천공항은 세계 항공, 물류 기업들이 기준점으로 삼는 곳이다. 인천에 화물 자율 운송이 도입되면 글로벌 표준이 된다는 뜻이다.  

토르드라이브는 지난 12월4일 인천국제공항 제한구역 화물 견인 차량 자율주행 시험 운행 자격을 획득하고 올해 차량 2대를 투입해 본격적인 자율주행에 나선다. 공항 제한구역은 극도로 위험한 곳이라 시험 운행 자체가 불가능한 곳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토르드라이브는 사전 테스트에서 △장애물 회피 △보행자 대응 △무신호 교차로·지하 주행 등 다양한 안전 이슈를 모두 통과하는 기록을 세웠다.  

차량에는 라이다, 카메라를 적용해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고성능 컴퓨터를 탑재해 데이터를 연산할 수 있도록 했다. 인공지능 자율주행 시스템을 활용해 인지·판단·제어 기능도 강화했다. 인천공항의 화물 운송량은 2014년 255만7000톤(t)톤에서 2021년 332만9000톤으로 증가했다. 현재는 300만톤 밑으로 내려간 상태인데 화물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 물류비 절감과 처리 속도 증가 등으로 큰 변화가 예상된다 

토르드라이브를 통해 유니트론텍의 잠재력이 더 커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2015년 설립된 토르드라이브는 자율주행 기술 전문기업으로 라스트마일 배송과 자율주행 물류 솔루션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2019년 이마트와 시범운영 계약을 맺고 국내 최초로 도심 자율주행 배송을 했다. 2020년 9월에는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에 세계 최초로 실내 무인 운송 수단 '에어 라이드'(Air Ride) 2대를 공급했다.  

인천공항에서 운송 업무를 수행 중인 에어 라이드는 3년여가 지난 지금까지도 단 한 번의 사고 없이 공항 건물을 오가며 승객과 수화물을 게이트로 옮겨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 진해 해군사령부에는 부대 내에서 활용되는 자율주행 셔틀버스와 택시를 공급하기도 했다. 또 미국 오하이오주, 캘리포니아주 등 10개 도시에서 20만㎞(킬로미터)를 달리며 자율주행 기술력을 검증받기도 했다.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80.94억으로 전년대비 13.91% 증가. 영업이익은 309.24억으로 0.17% 증가. 당기순이익은 200.38억으로 48.40% 증가. 


전자제품 제조 및 판매, 전자부품 및 반제품 무역과 도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주요 취급 상품은 반도체(DRAM, NAND Flash, NOR Flash, SSD 등)와 디스플레이(TFT-LCD 등)로 구분. 마이크론반도체의 공급대리점 중 하나로 마이크론이 국내에 판매하는 전장용 반도체의 90% 이상을 공급중. 디스플레이용 LCD 및 터치 Module을 AUO에 공급중.

신규사업으로 자율주행 관련 사업, 2차전지 관련 사업을 추진중이며, 자율주행 사업은 정부의 국책과제 수행, 자체 개발 및 관련 기업 투자를 통해, 2차전지 사업은 종속회사인 지피아이를 통하여 진행. 최대주주는 남궁선 외(23.07%).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50.49억으로 전년대비 38.75% 증가. 영업이익은 308.71억으로 75.47% 증가. 당기순이익은 135.03억으로 162.04% 증가. 


2020년 3월19일 1794원에서 바닥을 찍은 후 2021년 7월22일 7209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2022년 10월13일 2770원에서 저점을 찍은 이후 크고 작은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점차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모습에서 작년 1월23일 800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12월10일 4135원에서 저점을 찍은 모습입니다. 이후 올 4월23일 792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5월24일 5450원에서 저점을 찍고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점차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가운데 정배열도 갖춘 모습에서 5일선에 안착 중으로, 5일선 지지시엔 저점매수 관점이 유효할듯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6365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663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73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805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