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의 전 세계적인 인기가 계속되면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은 올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올들어 한국의 화장품 수출액이 미국의 수출액을 넘어선 가운데 아시아와 북미를 넘어 유럽, 중동 등으로 보폭을 넓히고 있는 만큼 수출 증가세에 대한 기대감도 함께 커지는 모습이다.
7월29일 금융정보제공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090430)은 올해 4조 3432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됐다. 전년 대비 11.79% 증가한 수준이다.
이처럼 국내 화장품 기업에 대한 실적 기대치는 부쩍 높아진 상태다. 글로벌 화장품 제조자개발생산(ODM) 기업인 한국콜마는 올해 매출액이 2조 772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05% 늘어날 것으로 추정됐다. 코스맥스(192820) 역시 전년보다 17.08% 증가한 2조 5361억 원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디 뷰티브랜드에 대한 눈높이는 더욱 긍정적이다. 같은 기간 에이피알(278470) 매출은 7228억 원에서 1조 1755억 원으로 62.63%, 달바글로벌(483650)은 3091억 원에서 5041억 원으로 63%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증권가는 K뷰티 전문 유통기업인 실리콘투(257720)의 매출도 지난해 6915억 원에서 올해 1조 710억 원으로 54.88%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같은 긍정적인 기업의 실적 전망에 국내 화장품 수출에 대한 기대감도 한층 높아졌다. 해외 매출이 실적 증대의 일등공신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뷰티 업계가 미국 등 북미 외에 유럽과 중동 등 여타 지역으로의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는 점은 이 같은 전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실제로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 1~5월 폴란드로의 화장품 수출액은 1억 1181만 4000달러로 전년 동기(5037만 달러) 대비 121% 급증했다. 같은 기간 프랑스로의 화장품 수출액도 2701만 9000달러에서 5580만 3000달러로 106% 증가했으며 아일랜드(88%), 벨기에(51%), 이탈리아(45%), 덴마크(38%) 등으로의 수출 증가율도 일제히 두자릿수를 기록했다. 아랍에미리트(UAE)로의 수출액은 같은 기간 5697만 5000달러에서 9927만 8000달러로 74% 늘었다.
개별 뷰티 기업들은 이미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에이피알은 올 4~5월 두달간 유럽발 수주 물량이 1분기 전체의 2.1배를 넘어섰다. 유럽 내 약 20개 기업들과 제품 공급계약을 맺고 영국과 스페인 등을 넘어 독일과 덴마크, 불가리아, 슬로바키아 등으로 공급처를 늘린 덕분이다. 더파운더즈의 경우 자사 브랜드인 ‘아누아’를 올 1월 영국 아마존에 입점시킨데 이어 2월 독일과 호주, 두바이 아마존에도 입점시키는데 성공했다. 아누아는 영국 최대 드럭스토어인 부츠에도 적극적으로 입점하면서, 입점 매장 수는 지난해 120곳에서 올 들어 470곳으로 급증했다. 클리오의 브랜드 ‘페리페라’는 이탈리아 리테일 체인 ‘오브이에스’와 드럭스토어 ‘디엠’에 입점시켰다. 또 다른 브랜드 ‘구달’은 이달부터 네덜란드와 벨기에의 드럭스토어 체인 ‘크루이드바트’에서 판매 중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K뷰티의 성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가장 큰 장애물은 현재 유예 상태인 미국의 상호 관세 재개다. 앞서 미국 행정부는 상호관세를 발효했다가 90일 동안 유예하겠다고 결정했는데, 이 기한이 다음달 8일 종료된다. 미 정부가 예고한 대로 관세가 부과될 경우 한국은 기본 관세 10%에 국가별 관세 15%를 더해 총 25%를 부담해야 한다. 국내 뷰티 브랜드는 프랑스나 미국 등에 비해 저렴한 ‘가성비’로 글로벌 시장에서 승부를 보고 있는 만큼, 관세 부과는 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뷰티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국 정부가 관세를 기존 발표대로 부과한다면 국내 뷰티 브랜드들의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유럽 등으로 시장을 넓히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미국이 가장 큰 시장인 만큼 악재”라고 경고했다. 그는 다만 “K뷰티 브랜드는 애초에 가격이 저렴해 15%의 추가 관세가 그대로 소비자 가격에 반영된다고 해도 제품당 몇 달러 정도 오르는 수준에 그칠 것”이라며 “소비자들의 가격 저항이 고가 브랜드에 비해서는 낮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6월2일 실리콘투가 강세다. 실리콘투는 오전 9시 25분 전일대비 6% 오른 5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당일 교보증권은 실리콘투에 대해 투자포인트 2가지를 제시했다. 첫째, 유럽 및 중동에서의 초과 수요를 꼽았다. 과거에는 해당 지역에 전문 유통사가 부재하고 물류 난이도가 높아 개별 브랜드 진입이 어려웠으나 실리콘투는 배송 적시성과 재고 안정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둘째, 미국에서 승자독시 체제를 이어가고 있는 점을 꼽았다. 관세 정책 이후 미국에서 중소형 K-뷰티 유통업체들의 대응력이 약화되었으나 실리콘투는 재고 공급 안정성 측면에서 오히려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교보증권은 실리콘투를 화장품 업종 내 Top-pick으로 제시했다.
실리콘투가 실적 대비 과도한 조정을 받았다는 증권가 의견이 나오자 장중 강세를 보인다.
5월20일 오전 9시49분 기준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에서 실리콘투는 전일 대비 3050원(8.27%) 오른 3만99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실리콘투가 신규 브랜드사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2분기 호실적을 기록하며 주가가 재평가될 것이라는 증권가 전망이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이승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실리콘투의 2분기 실적은 메디큐브, 바이오던스, 닥터엘시아, 달바 등 신규 유입 브랜드들이 매출에 기여하는 바가 커지고, 조선미녀, 아누아 등 기존 상위권 브랜드 역시 견조한 매출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올해 2분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의 주가 조정은 실적 펀더멘털 대비 과도한 수준"이라고 짚었다.
실리콘투는 지난 12일 1분기 실적 발표 당일 주가가 4%대 하락 마감했다. 12일부터 4거래일간 하락 마감하는 등 최근 주가가 조정받은 바 있다.
하나증권은 5월13일 실리콘투에 대해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했다고 분석했다. 올해 실적 추정치를 상향 조정한다며 목표주가를 5만원으로 올려 잡았다. 실리콘투의 연결기준 1분기 매출액은 2457억원, 영업이익은 477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3.9%, 62.1% 증가한 수치다.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이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가 전망한 1분기 실리콘투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1961억원과 391억원이었다.
권우정 교보증권 연구원은 "이번 분기에는 유럽 매출 비중이 별도 기준 약 40%를 기록하며 약 12~15%의 북미 비중을 크게 상회하며 실적을 견인했다"며 "중동 비중도 10%까지 확대되며 유의미한 성장세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박은정 하나증권 연구원도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배경에는 K뷰티의 글로벌 수요확산, 선제적 판로 개척, 운영 능력의 우위 등이 있다"며 "지난 3년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성장 동력은 유럽, 중동 등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증권가는 실리콘투의 실적 개선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는 등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실리콘투가 실적을 발표한 후 보고서를 내놓은 증권사는 총 5곳이다. 이 중 삼성증권,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등 3곳이 목표가를 상향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들이 전망한 실리콘투의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8883억원과 1713억원이다. 전년 대비 각각 28.46%, 24.54% 증가한 규모다.
박종대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유럽 매출 규모가 미국을 크게 넘어서면서 미국 경쟁 심화 우려보다 글로벌 외연 확대 기대감이 더 커졌다"며 "K뷰티의 글로벌 수요는 예상보다 크게 증가하고 있고, 영업 권역을 빠르게 넓히고 있는 등 실리콘투는 국내 최대 화장품 무역벤더로 K뷰티 글로벌 모멘텀을 당분간 그대로 흡수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2456.77억으로 전년동기대비 63.86% 증가. 영업이익은 477.29억으로 62.07% 증가. 당기순이익은 387.85억으로 51.88% 증가.
하나증권은 올 1월2일 화장품 산업에 대해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투자 의견은 '비중 확대'를 유지하고, 최선호주로는 실리콘투[257720]를 제시했다.
박은정 연구원은 "원/달러 환율이 10% 상승할 때 주요 화장품 기업의 연결 영업이익은 기존 추정치 대비 평균 3% 오르는 효과가 기대된다"며 "그중 씨앤씨인터내셔널[352480], 아모레퍼시픽[090430], 실리콘투 등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현지법인이 있는 브랜드사의 경우 매출 증가 효과뿐만 아니라 비용 또한 동반 증가하며, ODM(제조업자 개발 생산)사의 경우 국내에서 제조 후 직수출할 경우 가장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원부자재 매입의 경우 직접 해외에서 조달할 경우 불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연구원은 또한 한국 화장품, 이른바 'K-뷰티'의 글로벌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지난해 수출 데이터를 살펴보면, 미국과 일본, 아시아 7개국, 유럽 등지에서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였다"며 "올해에는 유럽, 중동 등 미국 외 지역으로의 성장 동력에 주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대(對)미국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52%, 유럽 수출은 50% 증가했다.
그러면서 "K-뷰티의 글로벌 점유율 확대에 있어 기틀을 마련하며, 미국 외 유럽, 중동에서 성장 동력을 이끄는 실리콘투를 최선호주로 제시한다"며 "북미 매출 확대와 함께 원/달러 상승 추세에서 유리한 씨앤씨인터내셔널, 아모레퍼시픽을 관심 종목으로 제안한다"고 설명했다.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28.61억으로 전년대비 107.45% 증가. 영업이익은 478.09억으로 235.76% 증가. 당기순이익은 380.13억으로 240.74% 증가.
K-Beauty(화장품)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업체. K-Beauty 브랜드 제품을 자사 플랫폼인 Stylekorean.com을 통하여 전세계 약 150여개의 국가에 E-Commerce 역직구(Retail) 판매 및 기업 고객(Wholesale)에게 수출하고 있으며, 해외 지사를 이용한 철저한 현지화 사업 및 국내 최초 AGV 물류로봇을 이용한 스마트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Retail/Wholesale 플랫폼 운영.매출 유형은 CA(Corporate Account), PA(Personal Account), 풀필먼트, BM(Brand Management), 미디어 등으로 구분되며, 매출 대부분은 Wholesale 플랫폼을 통해 발생하는 CA 매출에서 발생. 최대주주는 김성운 외(45.10%).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52.72억으로 전년대비 26.16% 증가. 영업이익은 142.39억으로 62.56% 증가. 당기순이익은 111.56억으로 35.16% 증가.
2022년 10월13일 1695원에서 최저점을 찍은 후 작년 6월19일 54200원에서 최고가를 찍고 120일선 아래로 밀렸으나 12월9일 23300원에서 저점을 찍은 이후 올 2월24일 3680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3월11일 23600원에서 저점을 찍은 모습입니다. 이후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점차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5760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6000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660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726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