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토론

목록목록
HD현대마린솔루션(443060)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이며 이후 전망 및 대응전략
  • 25/07/21 12:46
  • 조회 204
개미신사 자기 소개가 없습니다.



SK증권은 7월14일 HD현대마린솔루션에 대해 비엔진 부문에서 확장을 통해 애프터마켓(AM) 솔루션의 질적 성장을 충분히 이어갈 수 있다고 판단한다며 투자 의견을 '매수'로 유지하고 목표 주가를 23만 원으로 상향했다.

한승한 SK증권 연구원은 "HD현대마린솔루션의 2분기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1.4% 감소한 4788억 원, 영업이익은 1.9% 줄어든 814억 원으로 탑라인과 이익 모두 시장 예상치 하회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탑라인 감소는 유가와 환율 하락으로 벙커링 사업부문의 매출액이 감소했기 때문이나, 마진율은 1% 미만으로 이익 훼손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친환경솔루션 부문의 기저효과와 더불어 AM 솔루션 부문에서 1분기 대비 중형(4행정)엔진의 물량 감소에 따른 믹스 악화로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영업이익 기록한 것으로 추정한다"라며 "다만, 3분기에는 다시 중형 엔진 비중이 확대되면서 AM 솔루션 부문의 이익 성장 이어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한 연구원은 "AM 솔루션의 경우 2021년~2022년부터 이어진 대규모 컨테이너선 중심의 DF 엔진 장착 선박들이 인도된 후 첫 정기점검 시점인 2027년~2028년부터 본격적인 성장이 예상돼 있다"라며 "1분기 기준 장기 유지보수계약(LTSA)이 10%에 불과한 점을 고려하면 향후 점진적인 확대에 따른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더불어 "친환경솔루션은 올해 1분기에 수주한 FSU 1기에 이어 하반기 내 FSRU 1기 수주가 예상돼 2026년 하반기부터 본격 성장을 전망한다"라며 "디지털 솔루션은 수주잔고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축발전시스템 물량의 본격적인 납품을 통해 2026년부터 20%대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덧붙였다.



싱가포르 국부펀드 '싱가포르투자청(GIC Private Limited)'이 HD현대그룹 해양 기계 및 애프터마켓 전문 자회사 HD현대마린솔루션의 지분을 5% 이상 확보했다.

7월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싱가포르투자청은 HD현대마린솔루션 주식 226만1605주(5.04%)를 보유하고 있다고 지난 7일 공시했다.

싱가포르투자청은 단순 투자 목적으로 지난달 6월 30일 224만851주를 주당 20만5500원에 매수해 보유 지분을 늘렸고 지난 1일에도 2만754주를 추가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당 취득단가와 거래량으로 계산 시, 매입금액은 약 4648억원에 달한다.

HD현대마린솔루션의 2024년 연결 기준 재무제표에 따르면 자산총계는 1조1522억원, 부채총계 3787억원, 자본총계 7735억원이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7455억원, 영업이익 2717억원, 당기순이익 2279억원을 실현했다.



KB증권은 5월29일 HD현대마린솔루션(443060)에 대해 글로벌 경제 성장에 따른 선복량 증가를 바탕으로 중장기 성장성이 견조할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기존 17만5000원에서 21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1분기 매출액 4856억원, 영업이익 83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8%, 61.2% 오른 수치다.정동익 KB증권 연구원은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힘센엔진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애프터마켓(AM)솔루션 부문의 수익성이 개선되고, 친환경솔루션 부문도 납기가 짧은 부유식 저장설비(FSU) 개조 공사 비중이 증가해 매출과 이익이 증가했다"며 "이런 분위기는 2분기 이후에도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중장기 성장성도 견조할 것이라고 봤다.정 연구원은 "글로벌 경제 성장에 따라 이중연료엔진이나 암모니아·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의 도입이 증가할 것"이라며 "액화천연가스(LNG)나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선(DF)은 1.5배, 암모니아 추진선은 2배 이상의 비용이 발생해 동사의 매출 단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오버행 이슈 완화도 호재다. 2대주주였던 GVS는 2월20일과 5월22일 각각 200만주와 426만주를 블록딜(시간외 대량매매) 방식으로 매도했다.정 연구원은 "이에 따라 GVS의 지분율은 10% 수준으로 감소했다"며 "남은 지분도 향후 추가로 매각할 것으로 예상되나 최근 블록딜에서 시장의 높은 관심이 확인됐고, 주가 역시 바로 회복돼 잔여물량이 주가의 발목을 잡지는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4855.98억으로 전년동기대바 26.80% 증가. 영업이익은 830.07억으로 61.23% 증가. 당기순이익은 633.18억으로 42.85% 증가.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1조7454.59억으로 전년대비 22.02% 증가. 영업이익은 2717.30억으로 34.87% 증가. 당기순이익은 2279.40억으로 50.84% 증가.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1조4304.63억으로 전년대비 7.25% 증가. 영업이익은 2014.72억으로 41.93% 증가. 당기순이익은 1511.16억으로 44.02% 증가. 


HD현대그룹 계열의 선박 After Service 업체. 신조 인도 이후 선박의 생애주기 전반을 아우르는 "Total Marine Solution Provider"로, 주요 사업으로는 선박부품/서비스의 공급, HD현대그룹 건조 선박의 유/무상보증 대행으로 구성되는 'AM(After Market) 솔루션' 사업, 인도 선박 출항유 공급 및 운항 연료 제공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확보 채널로 시너지를 창출하는 '벙커링' 사업,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선주/선사의 요구에 맞춰 Turn-key 방식으로 개조공사를 수행하는 '친환경 Retrofit' 사업, 전동화를 비롯하여 스마트쉽 및 자율운항, 디지털플랫폼 등 선박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사업을 영위. AM 솔루션 ? 벙커링 사업 매출 비중이 높음. 최대주주는 HD현대(55.8%), 주요주주는 Global Vessel Solutions, L.P.(24.2%).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1조3337.99억으로 전년대비22.62% 증가. 영업이익은 1419.50억으로 25.64% 증가. 당기순이익은 1049.27억으로 17.15% 증가.  


5월8일 상장, 당일 111500원에서 저점을 찍은 후 14일 20750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9월9일  99500원에서 최저점을 찍은 이후 올 1월22일 19960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2월28일 126200원에서 저점을 찍은 모습입니다. 이후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점차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모습에서 7월1일 216000원에서 최고가를 찍고 밀렸으나 15일 174600원에서 저점을 찍고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17460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18180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2000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2200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