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글로벌(362320)이 강세를 보인다. 자회사 실적 개선으로 수익성이 회복될 것이란 증권사 전망에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7월15일 엠피닥터에 따르면 오전 9시 37분 현재 청담글로벌은 전 거래일보다 6.77%(420원) 오른 6620원에 거래되고 있다.
청담글로벌은 화장품 전문 유통업체로 징동닷컴, 티몰 같은 기업간거래(B2B)부터 도우인(틱톡),콰이쇼우, 샤오홍수 등 소비자직접판매(D2C)까지 거래를 확대하고 있다. 핵심사업인 화장품 유통 외 바이오비쥬, 바이슈코, 크리에이시브, 아이돌스토어 등의 시너지 발생시키는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이해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바이오비쥬, 바이슈코, 아이돌스토어, 크리에이시브 등의 자회사 합산 실적 개선세가 본격화하고 있다”며 “합산 연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30% 성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해니 연구원은 “올해 사업 구조의 변화(B2B→D2C)에 기인해 본업인 유통 사업에서 큰 폭의 이익 턴어라운드가 기대된다”며 “2024년부터 이익률이 15~20%대로 높은 D2C로 전환, D2C 매출 비중은 2024년 10~15%에서 현재 30%, 2025년 연말 50~60%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청담글로벌의 자회사인 바이오비쥬 주가가 코스닥 시장 상장 한 달여 만에 공모가 대비 2배 가까이 올랐다.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는 K-에스테틱(피부미용) 관련 기업으로 주식시장의 관심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바이오비쥬는 올해 주력인 스킨부스터와 필러의 고른 성장과 화장품 사업 비중 확대로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시아와 중동, 유럽 등으로 해외 공략 지역을 확장하며 지속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6월24일 증시에서 바이오비쥬는 전일 대비 620원(3.67%) 오른 1만7520원에 장을 마쳤다. 지난달 20일 코스닥에 신규 상장했는데, 현재가 기준 공모가(9100원) 대비 상승률은 92.5%다. 앞서 기업공개(IPO) 공모 과정에서 수요예측과 청약 경쟁률 모두 1000대 1 이상을 기록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바이오비쥬는 청담글로벌의 자회사로, 스킨부스터와 필러, 화장품 등을 국내외 시장에 공급한다. 지난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수출 비중은 77.5%에 달한다. 자체 제품뿐 아니라 다른 회사의 중국 수출 물량 판매 등 다양한 통로로 매출을 올리고 있다.
특히 지난해 기준 단일 품목 중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스킨부스터의 경우 가격 경쟁력 등을 앞세워 중국 시장에서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에서 상대적으로 긴 유효기간, 지속시간, 품질 및 제조 경쟁력을 토대로 다른 브랜드 대비 경쟁력을 갖췄단 분석이다.
올해는 화장품 사업의 약진이 실적 성장을 견인할 예정이다. 바이오비쥬는 지난해 4분기 화장품 브랜드 'CDL'을 출시했는데, 온라인 마케팅 등을 통해 올해 130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국내 오프라인 매장 확대와 미국 시장 진출 등도 기대 요인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바이오비쥬의 예상 실적으로 매출액 452억원, 영업이익 159억원을 제시했다. 전년 대비 각각 52.5%, 71.9% 증가한 수치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최고 기록이다.
강시온, 박정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바이오비쥬가 해외 공략 지역과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어 매력적이라고 평가했다. 두 연구원은 "바이오비쥬는 중국 외 지역으로 수출 다변화, 유통 채널 및 화장품 사업 확장, 자체 생산에따른 이익률 개선 등으로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며 "베트남과 튀르키예 등 신규 지역으로 진출하며 중국 의존도가 낮아지고 있고 중동과 유럽으로 진출 지역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용희, 진재현 그로쓰리서치 연구원은 "바이오비쥬는 개발과 생산, 판매 등 모든 과정을 자체 운영할 수 있는 차별화된 사업 모델을 갖췄다"며 "자체 개발 및 생산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했고, 유통 네트워크를 통한 직접 수출로 중간 단계를 최소화하며 추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글로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내년 2공장을 증설할 예정"이라며 "2공장을 가동하면 연간 생산능력이 약 264만개에서 865만개 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조언했다.
청담글로벌(362320)의 자회사인 바이슈코는 SK텔레콤(017670)과 제휴를 맺고 ‘T우주’ 전용 상품 ‘T우주패스FREE 위드 바이슈코’(월 구독료 0원)를 출시했다고 5월22일 밝혔다.
T우주는 SK텔레콤이 운영하는 통합 구독 플랫폼으로 구독시 온라인 동영상서비스와 음악, 쇼핑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하나의 요금제로 이용할 수 있다. T우주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면 ‘T우주 패스 FREE’ 이용이 가능하며, 통신사가 달라도 누구나 가입해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바이슈코는 글로벌 뷰티 브랜드 직구몰을 운영하는 회사로 해외의 뛰어난 뷰티 브랜드 제품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갖고 있다. 바이슈코가 T우주에 입점함에 따라 바이슈코에서 제공하는 할인쿠폰으로 T우주에서 간편하게 해외 뷰티 브랜드 제품을 접할 기회를 증대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희은 바이슈코 대표는 “T우주 입점으로 새로운 고객을 창출할 수 있고 뛰어난 해외 뷰티 브랜드 제품을 제공할 기회도 늘어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확대와 만족스러운 서비스 제공의 선순환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542.81억으로 전년동기대비 0.94% 감소. 영업이익은 36.02억으로 47.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8.59억으로 1.20% 증가.
청담글로벌(362320)이 수출바우처 사업의 공식 수행기관으로서 국내 셀아이콘랩과 전략적 협약을 체결한다고 1월21일 밝혔다. 수출바우처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프로그램으로 국내 중소,중견 기업이 수출 판로 개척과 글로벌 홍보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셀아이콘랩은 2012년 설립된 펩타이드 신소재 개발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 헬스케어 전문 기업으로 피부막 및 종양막 등 다양한 생체막 투과가 가능한 '더미셔틀(DermiShuttle)' 기술을 통해 베트남,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높은 주목을 받고 있다
.청담글로벌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브랜드가 미국 및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라이브커머스, 광고 홍보, 소셜미디어 마케팅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미국 자회사 크리에이시브(Kreassive LLC)를 통해 틱톡(TikTok)의 공식 광고 홍보 에이전시로 활동 중인 청담글로벌은 미국, 유럽, 영국 등 주요 시장에서 전문화된 온라인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협력 브랜드들은 지역별 시장 특성에 최적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청담글로벌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청담글로벌이 보유한 글로벌 마케팅 전문성을 통해 셀아이콘랩의 혁신적인 바이오 기술력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과 협력하여 국내 브랜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2.66억으로 전년대비 1.48% 감소. 영업이익은 68.68억으로 19.74% 증가. 당기순이익은 32.70억으로 11.50억 적자에서 흑자전환.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7.79억으로 전년대비 9.93% 증가. 영업이익은 57.36억으로 25.50% 감소. 당기순이익은 19.40억 적자로 46.65억에서 적자전환.
Beauty & Life 제품을 유통하는 E-Commerce 업체. Mega Global Platform을 비롯한 Global Network를 기반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Beauty&Life 제품(화장품, 영유아제품, 건강기능식품 등)들을중국, 미국, 유럽, 동남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유통/마케팅/브랜딩하며 성공적인 브랜드로 안착할 수 있도록 컨설팅, 마케팅 및 유통을 일원화한 One-Stop Total Solution을 제공. 주요 매출 브랜드는 해외 브랜드 랑콤, 키엘, 조말론, 에스티로더 등이 있으며, 주요 국내 브랜드로는 원진, 키노닉스, 바닐라코, 더후 등이 있음. HA필러 및 보톡스류 제조/유통 업체 바이오비쥬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최석주 외(45.22%), 주요주주는 XU MEIXING(11.68%).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2.98억으로 전년대비 49.84% 증가. 영업이익은 76.99억으로 20.47% 감소. 당기순이익은 46.65억으로 21.39% 감소.
작년 12월9일 4530원에서 최저점을 찍은 후 올 1월15일 737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4월9일 4690원에서 저점을 찍은 후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점차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모습에서 5일선에 안착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볼 수 있겠습니다.
손절점은 9335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972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107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118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