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도 안할거라는 약속도 해주길 바랍니다.
지금 찬반에 관한 논쟁을 하자는게 아닙니다.다만,
앞으로 per value 는 더 벌어질거고 그러면 합병 이슈 나올때마다 주가가 흔들릴수도 있고, 또 공매도가 그걸 이용할수도 있을겁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서정진이 헬스케어에 ‘일감 몰아주기 항소심 2심’ 패소 한 바로 다음날 합병 하겠다고 공시냈습니다.( 마지막 결심에서는 더 이상 사실 관계는 다루지 않고 벌금에 대한 가액만 조정하기에)
합병을 안하면 매년 벌금이 수천억이었죠~ (이건 당시에는 공정거래 3법이 유예되기 전이라 지분 문제도 있어서 우리 돼지 발등에 불이 떨어졌었죠~ 그래서 셀트리온헬스케어 홀딩스를 만들어 미리 합병시킨겁니다)
반면 제약은 합병하게 되면 54프로의 셀트지분은 상장 못시킵니다. 탐욕스러운 돼지입장에서 지분 줄어드는 꼴은 못 보겠죠~ 아무튼 각설하고 이야기 하면 회사 입장에서는 아쉬울게 없습니다.
아쉬운건 주주들이죠. 이건 합병을 해도 문제 안해도 이슈 나올때마다 주가 흔들기…(물론 시장 연동의 문제도 있을수 있기때문에 단정짓지는 않겠습니다)
이 문제가 이번에 어떤 식으로든 일단락 되지 않는다면 추후 지속적인 불안요소로 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매듭짓지 않는다면 셀트에 호재가 되는 일에 셀제만 폭등 하는 상황이 또 반복되지 않을거라는 보장은 없을겁니다.